☆세금절약 십계명
1. 지출증빙을 챙겨라.
 ▶세금을 계산할 때 관련지출이 많을수록 내야 할 세금은 줄어든다. 따라서 지출을 증빙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잘 챙기는 것이 절세의 기본이다.
 ▶증빙서류에는 세금계산서, 계산서, 신용카드매출전표, 현금영수증, 영수증 등이 있다.
2. 현금 쓸 때는 현금영수증을 받아라.
 ▶현금을 쓸 때 현금영수증을 받으면 근로자는 소득공제 혜택을 사업자는 매입세액공제 및 필요경비 인정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 ▶또한 복권 추첨으로 최고 1억 원의 당첨기회도 부여된다.
3. 가짜 세금계산서를 받지 마라.
 ▶세금을 줄일 목적으로 실물거리 없이 세금계산서를 샀다면 `혹 떼려다 혹 붙이는 격' 이다.
 ▶‘가짜 세금계산서’임이 밝혀지면 줄인 세금에 비해 훨씬 무거운 세금이 부과되고, 세무조사, 조세범처벌 등 엄정한 자재를 받게 된다.
4. 거래대금 지급은 금융거래를 이용하라.
 ▶거래사실을 입증할 때 가장 객관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금융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.
 ▶거래상대방의 부실로 위장·가공거래 판정에 따른 거래사실을 입증하지 못해 세금을 추징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.
5. 사업자등록 명의를 빌려주지 마라.
 ▶사업자등록 명의를 빌려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.
 ▶세금은 사업자등록 명의자에게 과세되고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부담이 늘어난다.
 ▶명의를 빌려간 사람이 세금을 못 낼 경우 재산상 큰 손해와 금융거래상의 불이익 등을 받을 수 있다.
6. 신고기한을 지켜라.
 ▶세금 낼 돈이 없어도 신고는 반드시 기한 내에 해 두어야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.
 ▶신고하지 않으면 매입세액이 불공제되고 신고불성실 가산세납부세액의 10~20%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.
7. 손해난 사실을 인정받으려면 기장을 하라.
 ▶세금은 원칙적으로 장부와 증빙에 의해서 결정된다.
 ▶따라서 기장하지 않으면 손해가 났더라도 세금을 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.
8. 세금혜택을 찾아라.
 ▶조세지원 규정을 잘 활용하면 세금을 줄 일 수 있고, 사업이 어려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 ▶창업중소기업 50% 세액감면 등 세금감면제도 및 징수유예·납기연장 등 세금납부연기제도 등이 있다.
9. 궁금하면 상담하라.
 ▶세금을 내야하는지, 세법이 이해가 안 될 경우 등에는 국세종합상담센터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
 ▶전국 어디서나 전화(1588-0060)하면 시내통화 요금만으로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.
10. 억울한 세금은 납세자보호담당관에게 도움을 청하라.
 ▶영세납세자를 보호하기 위해 전국 세무서의 납세자보호담당관이 설치돼 있다.
 ▶국세와 관련된 애로사항이나 고충은 납세자보호담당관과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.
         (문의 : 윤영자 동안양세무서 납세자보호실장 ☎389-8218)

기호일보 - 아침을 여는 신문, KIHOILBO

저작권자 © 기호일보 -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